home > 경영컨설팅 > 경영컨설팅/인증 > 사업계획서/제안서
 
사업 계획서의 필요성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수익창출에 대한 검증 및 전략
사업계획서는 수익창출의 process전략이다.
사업계획서는 대,내외적 직접자본이다.
사업계획서는 사업목표에 대한 road map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1) 투자자 및 심사관들의 관점
   
 
가. 심사관들의 관점 : 사업유지 및 관리능력 나. 투자자들의 관점 : 자본의 보존/수익창출
- 사업계획서 작성의 현실성(자금,인력배치,마케팅 계획,cashflow,가격정책,유통정책,프로모션 정책
- 마케팅 및 매출창출 능력(홍보,마케팅,영업관리)
- 경영관리능력 (인사,재무,물류,교육,전문성)
- 시장지배 능력 (동종타사대비,상품성,소비성)
- 타사동종사에 대한 경쟁력과 시장점유 계획
- 아이템에 대한 강점과 기회적요소
- 년간매출 및 순익목표
- 사업계획서 작성의 현실성(자금,인력배치,마케팅 계획,cashflow,가격정책,유통정책,프로모션 정책
- 마케팅 및 매출창출 능력(홍보,마케팅,영업관리)
- 경영관리능력 (인사,재무,물류,교육,전문성)
- 시장지배 능력 (동종타사대비,상품성,소비성)
- 아이템에 대한 강점과 기회적요소
   
사업계획서 항목별 작성 point
   
  1) 사업개요 및 사업취지
   
 
가. 사업개요의 point : 사업전반에 대한 성공가능성 여부판단 나. 사업취지의 point : 사업전반에 대한 경영관리 개요
▷ 단순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 사업개요에 포함될사항
- 사업아이템에 대한 요약
- 아이템의 개괄적인 시장환경
- 아이템의 향후목표 와 비젼 (대리점/아이템기능 향상)
- 시장선점계획(마케팅계획)
- 타사동종사에 대한 경쟁력과 시장점유 계획
- 아이템에 대한 강점과 기회적요소
- 년간매출 및 순익목표
▷ 단순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동기설명?
* 사업취지에 포함될사항
- 인력운영 개괄계획
- 자금사용 개괄계획
- BEP 달성시점 및 순익달성시점
- 마케팅의 차별적 전략
- 약점과 위협요인의 대처방안
- 소비성 접근에 대한 우위성
   
  2) 회사현황
   
 
가. 회사현황의 point : 경영환경 및 경영능력 분석
▷ 단순한 회사현황을 파악하고자 작성?
* 회사현황에 포함될사항
- 주요인력의 포트폴리오
- 주요인력에 대한 경력 및 학력사항
- 적절한 인력구성 및 배치능력
- 아이템의 생산규모 및 생산능력
- 아이템의 생산환경 및 준비상태
   
  3) 재무제표
   
 
가. 재무제표 point : 경영상태 및 위기 관리능력 분석
▷ 단순한 경영상태를 파악하고자 작성?
* 재무제표란에 포함될사항
- 기존 재무제표 첨부
- 기존재무제표에 대한 분석 및 대처방안
- 향후 추정 재무제표
   
  4) 경영관리
   
 
가. 경영관리 작성 point : 관리process에 대한 합리성과 체계성
▷ 단순한 경영방법을 파악하고자 작성?
* 경영관리에 포함될사항 : 인사(교육)
- 인사시스템의 합리화 (사원 노동욕구 충족의 합리성)
- 적절한 능력향상 프로그램(교육,실무)
- 적절한 인력구성 및 배치능력
- 적절한 노동욕구에 대한 보상 및 처우 정책
- 수동적 노동욕구 → 능동적 노동욕구mind control 시스템
   
  5) 마케팅 계획
   
 
가. 마케팅계획 작성 point :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실현가능성 여부
▷ 단순한 홍보pr계획을 보고자 작성?
* 마케팅 관리에 포함될사항 :
- 마케팅 계획의 구체성과 실현성
- 차별화된 마케팅 구현계획
- 전문화되고 세련된 마케팅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