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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의 의의
M&A(Mergers & Acquisitions)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서 단일회사가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무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2. M&A의 목적(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① 조직성장의 지속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에 의한 성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기업의 목적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영다각화나 사업진출 등 외적성장전략을 모색하게 되고 경영진은 현재의 사업분야보다 수익성이 있는 사업으로 진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② 경영효율의 극대화 전략적으로 비효율적인 사업부문은 매각하고 기존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전문경영인이나 직원, 그리고 유망한 업종을 합병.인수하여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을 구사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익의 극대화가 달성이 가능하다.
③ 국제화의 추구 시장, 제품 및 기술의 전 세계적 무한경쟁 추세에 맞춘 사업다각화나 해외 유망 현지기업과의 M&A는 현지공장건설, 인재양성, 시장개척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④ 저평가된 기업의 활용 외부기업중 경영자의 능력부족, 조직의 비능률 및 비효율성 때문에 저평가된 기업이 있는 경우 이러한 기업을 인수하여 우수한 인력을 투입하고 조직을 활성화하여 기업을 성장시킨다면 자원의 효율적 배분측면에서 매우 유익하며 기업성장과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된다.
⑤ 첨단기술의 도입 현재의 기업경영환경은 기술개발의 속도가 빨라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기 대문에 기업이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나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나 첨단기술을 갖고 있는 능력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하면 기술도입에 효과적이다.
2) 영업적 (경제적 동기)
① 시장지배력의 확대 동종업종끼리 수평적 결합을 통해서 기존기업이 보유한 전문경영인, 고객관계, 판매망을 동시에 획득하여 시장구조를 독점화하여 시장점유율과 시장지배력을 강화, 확대함으로써 이익을 증대하는 것이 목적으로 한다.
② 규모와 범위의 경제적 효과 동종기업간의 M&A는 기업규모의 대형화로 일관된 생산설비 등 생산, 판매와 관련되는 고정생산비와 유통경비 및 판매관리 등 각종 경비를 줄일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③ 시장참여의 시간단축 기술 개발속도의 가속화, 산업의 단명화 등에 따라서 신규사업에 투자하는 것보다 M&A를 통해서 신속히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제품의 생산수명과 시장선점의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3) 재무적 동기
① 위험분산효과 현금흐름의 상관도가 적은 두 기업을 합병하면 현금흐름을 보다 원활히 할 수 있어 재무위험이 감소되는 등 M&A에서도 포트폴리오의 위험분산효과 있어 급격한 경제환경변화에 적응력이 재고되어 경영위험을 줄일 수 있다.
② 자금조달능력의 확대 부채비율이 낮고, 기술 가치가 큰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규모와 양호한 재무구조를 활용하여 자금조달능력을 높일 수 있고 조달에 따른 비용도 절감하게 되어 경영이 호전될 수 있다.
③ 자본이득의 실현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자산이 적절히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을 적은 자본과 많은 부채를 동원하여 인수한 후 정상화 절차를 밟아서 경영이 정상화되어 기업의 현금흐름을 증대시킬 수 있게 되면 재매각으로 큰 자본이득이 실현될 수 있다.
④ 조세절감효과 피인수기업의 입장에서 M&A를 통해서 보유주식을 매각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적은 양도소득세를 부담하고 보유주식을 현금화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상속세, 증여세를 부담하는 것보다 유리할 수 있다.
3. M&A의 장단점
1) 장점
① 시장에의 조기진입 가능
② 기존업계 진입시 마찰회피와 시자의 지배력 확보
③ 투자비용의 절약
④ 위험회피의 기능
2) 단점
① M&A로 취득자산의 가치가 저하 가능
② M&A시 필요 인재의 유출, 종업원 상호간의 인간관계 악화 및 조직의 능률 저하 가능
③ M&A 성공후 안이한 대처로 인해 기업력의 약화 우려
④ M&A 소요자금의 외부차입으로 인한 기업의 재무구조 악화 우려
3) M&A는 신규설립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보유
  신규설립 인수•합병
장점 - 초기 사업입지 선정 및 계획의 융통성
- 투자금액 결정의 유통성
- 기업통제 용이
- 기존기업이 지닌 문제점 제거
- 상업착수까지의 시간 단축
- 인력,기술,경영노하우의 흡수
- 상품, 브랜드, 영업망 확보
- 시너지효과
- 세제상 이점
단점 - 브랜드 및 영업기반 구축에 상당시간 소요
- 능력있는 인력 채용 어려움
- 투자의 안전성 결여
- 기존업체와의 마찰 야기
- 막대한 인수자금 필요
- 이질적인 문화의 조기해소 어려움
- 절차의 복잡성
4. M&A 진행절차와 추진단계
기업인수전략은 외부적 환경의 도전에 대응하여 기업의 전략적인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하나의 통일되고 포괄적인 종합화된 계획으로서 보통 사전M&A 단계, 협상.계약 단계, 사후 M&A 단계의 과정을 거쳐서 M&A가 완성된다.
구분   추진단계
사전 M&A 단계   계획 및 전략수립
 
  M&A 전략팀 구성
 
  정보자료의 수집
 
  대상기업선정
 
  적합성 분석과 실사
 
  두기업간의 공유목표 설정
   
협상계약 단계   협상팀 구성
 
  협상전략 개발
 
  협상수행
 
  M&A 계약 체결
 
  대금지급
   
사후 M&A 단계   사후 전략팀 구성
 
  공유비전의 창조
 
  수용능력과 프로세스 재구축
 
  업무 통합과 안정화 계획
 
  공유문화 창출
 
  인적자원의 통합관리 방법 구축
 
  공유문화 창출
 
  인적자원의 통합관리 방법 구축
 
  통합된 조직의 지휘 방법 구축
 
  통합 구조 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