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영컨설팅 > 경영컨설팅/인증 > 메인비즈
 
오슬로 메뉴얼
   
  89년 오슬로에서 개최된 OECD의"과학기술지표에 관한 전문가 워크샵"의 내용을바탕으로 92년 지침서 형태로 1판 발간 92년 1판 발행 이후EU,OECD국가 및 남미 국가에서 본 방법론을 원용하여 혁신활동통계조사를 실시하고 있음.
   
개념
   
  * 일반적 개념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현재 경영혁신 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여 혁신성과를 얻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
- OECD(oslo manual, 05)는 기업혁신을 기술혁신의 제품,공정혁신,경영혁신 개념의 마케팅, 조직혁신 등 네 가지로 구분 OECD는 Oslo manual 1판('92)에서 기술혁신만을 규정, 3판(05)에서는 비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기술혁신과의 상호관계를 인식하여 경영혁신 개념을 추가
-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 위험,고수익의 벤처 외에 마케팅,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 단계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

* 개념 재정립

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선정 기준 재정립
-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능력을 정확히 평가 선정할 수 있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 마련
* 기정원, 신,기보, 생산성본부 등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여 개발
   
 
정보화 지원사업
경영혁신 R&D
기술혁신 개발사업
기업협동형 기술 개발사업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
이전기술 개발사업
생산환경혁신 기술개발(직무기피해설+공정혁신)
산학연공동 기술개발사업
산학협력실 설치지운사업
기업부설연구소 설치지원사업
정책자금지원
병역지정 업체추천
해외진출지원(홍보, 법률자문)
글로벌 브랜드사업
수출유망 중소기업지정
해외규격 인증획득 지원사업
수출기업화사업
해외시장개척 요원양성사업
무역촉진단 파견
민간해외 지원센터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
계약이행능력 심사제
쿠폰제컨설팅 지원사업
구조개선사업
   
  * 혁신의 개념
   
 
기술혁신 제품혁신 제품의 특성 및 용도와 관련하여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도입, 사용자 편의나 기타 기능상의 현저한 개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이어
서비스의 제품 혁신:인터넷 뱅킹 서비스, 집앞까지 오는 렌터카 서비스
세부내용 공정혁신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생산 혹은 전달 방식을 의미, 장비 및 소프트웨어상의 변화포함 자동화 생산장비의 도입, CAD
수송서비스에서 GPS 추적장치의 도입
컨설팅 기업의 새로운 컨설팅 기술개발
경영혁신 조직혁신 사업방식, 고용조직, 외부조직과의 관계 등에서 새로운 조직 방식도입 체계화된 지식 획득 방식 체계도입
고용자의 의사결정권 제고 방향으로 조직변화
생산·판매 및 엔지니어링의 통합 시스템 구축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세부내용 마케팅혁신 제품 디자인, 포장, 판매망, 판촉, 가격에서의 새롭고 현저한 개선 음식, 음료수의 외형이나 맛 혹은 향기의 변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 직판 방식도입
영화를 통한 제품 홍보, 새로운 브랜드도입 구축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